LIFE

따라만 하면 돈 모이는, 작은 습관 5가지



힘들게 취업 문턱을 넘은 사회 초년생에게 월급은 행복 그 자체예요. 하지만 부모님께 선물을 드리고, 친구들에게 한 턱 내고, 월세, 공과금, 통신비를 내고 나면 통장에 남은 돈은 얼마 없죠. 통장쪼개기, 풍차돌리기 등 재테크 팁은 많지만 말처럼 쉽진 않아요. 사실 돈 모으는 습관은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된답니다. 따라만 하면 돈이 모이는 Tip 5가지,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! 




TIP 1. 항상 내 잔고를 안다


계획적인 소비를 위해서는 먼저 본인의 통장 잔고를 잘 알아야 해요. 적절한 범위 내에서 지출하고 있는지, 좀 더 아껴야 하는지, 내 잔고를 자주 체크해보세요. 잔고를 자주 확인하면 계획적으로 소비할 수 있기 때문이죠. 


카카오뱅크는 패턴이나 지문으로 로그인할 수 있어 손쉽게 통장 잔고를 확인할 수 있어요. 게다가 입출금/카드결제 알림이 올 때 잔액이 함께 표시되도록 설정할 수 있어 계획적인 소비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. (카카오뱅크 앱 ‘전체’ 메뉴 > 설정 > 입출금/카드결제 알림 > 하단의 ‘잔액을 표시하겠습니다.’ 체크)


카카오뱅크 보안 설정 자세히 보러 가기 > http://blog.kakaobank.com/45




TIP 2. 여윳돈은 따로 보관하고, 목표한 생활비 안에서 쓴다


생활비 계좌에 돈을 얼마나 넣어두고 쓰세요? 식비, 공과금, 보험료 등 매월 고정적으로 나가는 금액이 있을 거예요. 우린 이런 고정비를 '생활비' 라고 하죠. 나의 소비패턴을 고려해서 목표 생활비를 설정하고, 그 안에서 소비를 해보세요.


목표한 생활비 안에서 쓰더라도 돈이 더 필요할 때가 있죠. 이럴 때를 대비해 카카오뱅크 ‘세이프박스’에 여윳돈을 따로 보관해 두세요. ‘세이프박스’는 내 계좌 잔고 중 일부 금액을 이체, 출금이 되지 않도록 잠가 둘 수 있는 기능이에요. 평소에는 잠가 두었다가 여윳돈이 필요할 때는 언제든지 풀어서 사용하면 된답니다. 게다가 하루만 맡겨도 연 1.2%(세전)의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자산 관리도 가능하죠!


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자세히 보러 가기 > http://blog.kakaobank.com/140




TIP 3. 신용카드 보다는 체크카드를 사용한다


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차이, 다들 아실 거예요. 체크카드는 연결된 계좌의 잔고 내에서 결제하는 것인 반면, 신용카드는 내 신용에 따라 정해진 한도 내에서 먼저 결제하고, 쓴 만큼 나중에 갚는 방식이에요. 신용카드는 결제 시점에 잔고가 부족하더라도 결제가 가능해 과도한 지출을 초래할 수도 있죠. 이에 반해 체크카드는 잔고에 맞춰 사용하기 때문에 충동 소비를 막을 수 있어요. 게다가 연말정산에도 도움이 되죠. 신용카드 공제율은 15%밖에 되지 않지만, 체크카드는 공제율이 30%로 체크카드의 두 배랍니다. 사회 초년생이라면 체크카드 사용 비율을 높이는 게 좋겠죠?


혜택은 물론, 디자인과 편의성까지 겸비한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는 어떠신가요?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전월 실적이나 한도 제한 없이 사용 금액의 0.2%(평일 기준. 주말/공휴일에는 0.4%)를 캐시백 받을 수 있어요. 2018년 1월 31일까지는 지마켓, 옥션, YES24 등 자주 사용하는 가맹점에서 매월 최대 4만원의 추가 캐시백 혜택까지 있답니다.


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 자세히 보러 가기 > http://blog.kakaobank.com/28



 

TIP 4. 수수료를 아낀다


계좌 이체, ATM입출금 등 은행 거래를 하면 수수료를 내야 하죠. 천 원 가량의 적은 돈이라고 할 수 있지만 모이면 큰 돈이 되죠. 생활 속에서 이체나 입/출금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인데요, 카카오뱅크에서는 이런 수수료가 무료라는 것!


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로 은행이나 편의점에 있는 ATM을 이용할 때 수수료를 전부 면제해드려요. 입금, 출금, 이체 모두 다요! 심지어 카카오뱅크 앱에서 이체할 때에도 수수료 면제~ 돈 모으기 어렵지 않아요. 작은 돈을 아끼는 것에서부터 시작해보세요.


카카오뱅크에서 ATM 이용 자세히 보러 가기 > http://blog.kakaobank.com/46


 


TIP 5. 적금을 시작해본다


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적금만큼 좋은 게 없죠. 매달 일정 금액을 꼭 내야 하는 정기적금이 부담스럽다면, 나의 재정상태에 따라 납입할 수 있는 자유적금을 추천해드려요. 매일 5천원씩 반 년만 모아도 무려 90만원이 된답니다. 꼭 10만원 단위로 2~3년 적금을 들어야 한다는 부담을 가질 필요도 없어요.


왜냐하면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은 납입 주기도 금액도 맘대로 설정할 수 있으니까요~ 적금은 사실 대단한 일이 아니에요. 돼지 저금통에 돈을 모으던 것과 비슷하죠. 납입 금액도 1천 원 이상부터 월 300만원 이하까지 내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고, 납입 주기도 매일/매주/매월 중 내 맘대로 설정할 수 있어 부담이 적답니다. 갑자기 돈이 필요할 때에는 ‘긴급출금’ 기능을, 생활비가 남았을 때에는 ‘추가납입’ 기능을 사용하세요! 



카카오뱅크 자유적금 자세히 보러 가기 > http://blog.kakaobank.com/57



어떤가요?

누구나 처음부터 돈 관리를 잘하는 사람은 없을 거예요. 하지만 이렇게 작은 습관부터 바꿔나가기 시작하면 돈 모으는 건 생각보다 쉬워진답니다. 같지만 다른 은행, 카카오뱅크에서 보다 편하고 쉽게 돈 모으는 습관을 들여보세요!




※ 이 글은 2017.11.16.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. 자세한 최신 정보는 카카오뱅크 모바일앱에서 확인하세요. 





※ 카카오뱅크 소식은 페이스북에서 가장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.

https://www.facebook.com/kakaobank.official




인기글